광주시교육청,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고교학점제 대비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박차

김태훈 기자 | 기사입력 2021/02/25 [23:38]
교육뉴스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고교학점제 대비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박차
김태훈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2/25 [23: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한국교육100뉴스 김태훈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을 위해 맞춤형 직무연수를 체계화하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학생 성장 중심의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학업 설계 및 이수 지도·상담 역량을 갖춘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광주시교육청은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15시간, 원격연수) ▲교육과정 이수 지도 기본과정(15시간)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전문가(CDA) 과정(15시간) ▲교육과정 설계 리더 과정(10시간) 순으로 맞춤형 직무연수 과정을 체계화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일반고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난 1월 25일~2월 17일 집합과 비대면(실시간·쌍방향) 연수를 병행 운영했다. 시교육청은 ‘교육과정 이수 지도 기본과정’ 1~3기와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전문가(CDA) 과정’ 1기를 운영해 각 과정별로 일반고 교원 167명, 53명이 이수했다.

 

‘교육과정 이수 지도 기본과정’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과 진로 교육 및 진로 상담 ▲고교학점제와 대입 전형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및 사례 ▲과목 선택 및 교육과정 설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전문가(CDA) 과정’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대입 전형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과목별 이수 지도와 학생부 기록 및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해 교육과정-진로-진학 지도의 연계를 강조했다.

 

우재학 광주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을 조성하고 일반고의 학생 중심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해 교원의 교육과정 설계 지도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고교학점제의 이해, 수강신청시스템 활용, 학점제형 공간의 이해와 같은 대상별 주제별 맞춤형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교육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