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안 룰렛같은 아찔 상황'…학교 곳곳서 '전면 원격 전환' 요구도

26일부터 전국 유·초·중교 ⅓, 고교 ⅔ 이내 등교, "⅓만 등교해도 전교생 등교와 차이 없어"

김유하 기자 | 기사입력 2020/08/24 [18:40]
교육뉴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러시안 룰렛같은 아찔 상황'…학교 곳곳서 '전면 원격 전환' 요구도
26일부터 전국 유·초·중교 ⅓, 고교 ⅔ 이내 등교, "⅓만 등교해도 전교생 등교와 차이 없어"
김유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8/24 [18:4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경


[한국교육100뉴스 김유하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전국으로 확대한 가운데 2학기 개학을 앞둔 일선 학교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학교만이라도 선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해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장기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23일 교육부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911일까지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유··중학교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를 유지하는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시행된다.

 

전날(22)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을 전국으로 확대함에 따라 교육부는 긴급히 차관 주재로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열고 변경된 학사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강화됐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더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울 소재 한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A교장은 "코로나19 때문에 학교 걱정이 너무 된다"면서 "신천지 집단감염 당시와 달리 학교 주변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사방에서 몸을 조여오는 느낌이다"라고 털어놨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촉발된 집단감염으로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학생·교직원 확진자도 증가세가 가파른 상태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1일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는 열흘 동안만 169명이 발생했다. 전체 누적 학생·교직원 확진자의 65%에 해당하는 수치다.

 

A교장은 "전면 원격수업을 하는 것은 경제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니 그것만이라도 빨리 시행해야 한다"라며 "3분의 1만 등교한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전교생이 학교로 나오는 것과 차이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성북구 체대입시 체육시설에서 확진된 한 학생의 동생이 우리 학교를 다닌다"면서 "체육시설 학생들이 진단검사를 안 받았으면 아마 그 동생도 학교로 왔을 것이다"라며 안도했다.

 

 

▲ 수도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19일 경기 용인 소재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부모 가운데는 2학기에도 가정학습 신청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나 등교인원으로 집계되지 않는 돌봄인원이 늘면서 학교 밀집도가 실제로는 더 높아지는 문제도 생기고 있다.

 

서울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40대 학부모 B씨는 "돌봄 신청자가 계속 늘어왔다"면서 "3분의 1 이내 등교지만 돌봄인원을 포함하면 학교 밀집도는 훨씬 올라간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돌봄인원이 너무 많아지면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못할 것 같다"면서 "러시안 룰렛처럼 운이 나쁘면 감염되는 상황에서 가정학습을 시키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교육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하기 어렵고 앞으로 감염병 사태가 주기적으로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현재 상황에서는 1학기 때 경험을 살려 최대한 방역을 철저히 하면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중장기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원격수업 실효성을 강화하더라도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대면수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수도권을 제외한 시·도교육청이 2학기에 대면수업을 늘리려고 했던 것도 학습격차 문제가 주요 원인이 됐다.

 

조 대변인은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야 취약계층 학생을 한 번이라도 대면으로 지도하고 상담할 수 있다"면서 "대면수업 상황에서도 방역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교실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도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대면교육이 가능하려면 교실에서 거리두기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교육당국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해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 되고 있다"면서 "원격수업 기반 구축 예산을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예산으로 전환하는 것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길이다"라고 지적했다.

ⓒ 한국교육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