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전공 관계없이 '신기술분야 교육과정' 이수한다

교육부, 디지털 기반 대학교육혁신 지원방안 발표

노웅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0/09/09 [17:11]
교육뉴스
국가교육회의
대학생, 전공 관계없이 '신기술분야 교육과정' 이수한다
교육부, 디지털 기반 대학교육혁신 지원방안 발표
노웅희 대표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9/09 [17:1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9일 교육부 유은혜 부총리가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한국교육100뉴스 노웅희 대표기자] 정부가 신기술을 중심으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디지털 분야 핵심인재 10만명을 양성한다. 희망하는 대학생은 전공과 관계없이 신기술 분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9일 유은혜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을 최종 확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된 원격수업을 계기로 변화된 대학 학사운영을 지원하고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고등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내년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 신설1048억원 지원

먼저 급변하는 신기술 분야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분야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나선다. 내년에 신규 추진하는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사업'이 대표적이다. 2026년까지 연간 2만명씩 총 6만명의 신기술 분야 인재를 수준별로 양성한다. 내년에는 1048억원을 투입한다. 21개 신기술 분야 중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5G, 3D 프린팅, 블록체인,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등 8개 분야가 첫 대상이다.

 

신기술 분야 교육역량을 보유한 대학이 특화된 분야의 융·복합 교육과정을 개발·공유하는 혁신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한다. 학생들이 수준별로 모듈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학점(마이크로 디그리)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이를 모아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대학생은 누구나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본교육'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수준별 융·복합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한다. 특히 졸업유예생, 취업준비생, 직업전환자 등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대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신설현장실습 제도 개선

신산업 분야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대학에 '마이스터대'도 시범 도입한다. 신산업 수요, 전략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집중 육성하는 교육과정이다. 단기과정부터 석사까지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내년에 4개 대학을 시범선정해 대학당 20억원을 지원한다.

 

고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도 내실화한다. 졸업 후 미취업자와 실직자를 위해 전문대에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신설한다. 대학과 기업이 채용을 조건으로 계약을 맺고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를 말한다. 내년에 5곳을 선정해 총 60억원을 지원한다.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를 개선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부터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과목을 대체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대학 원격수업 인증제 도입취약계층 학생에 스마트기기 지원

코로나19로 대학가에 확산된 원격수업 내실화도 지원한다. 대학은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 강화와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한다. 학생이 참여하는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학기 중 2회 이상 원격수업 강의평가를 실시하는 등 대학이 자율적 질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해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을 하반기 중 제정할 계획이다. 내년 실시하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 비대면 교육활동 실적을 반영하고, '대학 원격수업 인증제' 도입을 추진한다.

 

학생 간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취약계층 대학생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지원한다. 취약계층 학생의 정보화 지원실적을 국가장학금 유형 예산 배분에 반영하고, 한국장학재단의 민간기부금을 활용해 기기 제공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총 4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온라인 콘텐츠 제작·운영을 지원하는 '온라인 원격도우미' 4200명을 배치한다.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대학 비대면교육 긴급지원금' 1000억원(대학 760억원, 전문대 240억원)을 활용해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도 계속 지원한다.

 

실시간 쌍방향 웹세미나로 주요내용 설명총장 의견 수렴

교육부는 사회관계장관회의 안건 발표에 이어 이날 오후 3시부터 박백범 차관 주재로 대학 총장 등 대학관계자와 웹 세미나를 개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게 실시간 쌍방향 방식의 웹세미나 방식을 통해 고등교육혁신 지원 방안의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현장 안착을 위한 총장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9라는 전례 없는 상황을 우리 대학이 교육과정 혁신의 기회로 삼아 대학 간 공유와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기대한다""교육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교육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