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모의 詩로 세상열기] '구부러지다' (이재무)

김애령 기자 | 기사입력 2021/02/15 [18:50]
문학마당
시마당
[강준모의 詩로 세상열기] '구부러지다' (이재무)
김애령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2/15 [18:5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강은 강물이 구부린 것"이다. 이렇게까지는 오랜 세월이 흐른 것이다. 굴곡이 생기기까지는 숱한 어려움과 이야기들이 있을 것이다. 이 짧은 시의 행간 속에서 그것들을 읽는다. (본문 中에서)



 - 구부러지다 (이재무)
                                             
 은 강물이 구부린 것이고

 해안선은 바닷물이 구부린 것이고

 능선은 시간이 구부린 것이고

 처마는 목수가 구부린 것이고

 오솔길은 길손들이 구부린 것이고

 내 마음은 네가 구부린 것이다


 (시집 <데스밸리에서 죽다> 中에서 )


 시평(詩評)

 옛말에 '인생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이 있다. 집을 나간 말과 집을 들어온 말에 어찌 좋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는가. 이 사자성어를 되새겨보면 좋은 일이 안 좋은 일이 되고 안 좋은 일이 좋은 일이 되곤 한다. 일에 대한 생각은 내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
 
 퇴임이 2년 반 남아 있다. 작년에 비담임으로 안전생활부 일을 하다가 올해 다시 고 3학년 담임을 신청해서 이 일을 하기로 했다. 주변 동료들은 좀 의아해하는 표정들이다. 퇴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구태여 신경을 많이 쓰는 일을 하느냐 하는 말을 하곤 한다.

 

 사실 나는 삼 학년이 좋다. 꼭 일의 성과가 분명해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학생들과 바삐 입시에 씨름하다 보면, 시간도 빨리 지나고 잡념이 없어 좋다. 그렇다고 내가 맡았던 안전생활부의 학교 폭력, 안전 일이 한가로운 것은 아니다. 일의 성향 상 3학년 담임 일을 더 선호하는 듯하다.

 

 다행히 이 나이에 학교에서 3학년 담임을 맡겨 준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결과는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좋은 것이 나쁠 수도 있고 나쁜 것이 좋을 수도 있을 것이 아닌가. 이 네 개의 한자가 나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얼마나 효율적인 마음의 관리법이 아닌가.

 

 "강은 강물이 구부린 것"이다. 이렇게까지는 오랜 세월이 흐른 것이다. 굴곡이 생기기까지는 숱한 어려움과 이야기들이 있을 것이다. 이 짧은 시의 행간 속에서 그것들을 읽는다. 이 공간은 어느 장르로도 흉내 낼 수 없는 시적 사유의 공간이다. 지금 이 시를 읽으며 내 마음속 "구부린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본다.

 

 - 강준모 시인
1961년 서울 출생. 경희대학교 및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 2017년 [창작21] 신인상 등단. 시집 <오래된 습관> 공동작품집 <발톱을 깎다> <수상한 가족사> <드문드문 꽃> . 창작21작가회 사무국장. 현재 경희여자고등학교 국어 교사 재직 중.

 

 

 

30년간 고등학교에서 윤리교사로 교육활동을 한 후 명퇴하고, 지금은 그 동안의 교육활동을 성찰하며 교육의 공공성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 한국교육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