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선의 교육 칼럼] 학습하는 학교 만들기

-교사들의 교원학습공동체가 교육과정을 이끈다.

손명선 기자 | 기사입력 2020/10/20 [22:14]
칼럼/사설
칼럼
[손명선의 교육 칼럼] 학습하는 학교 만들기
-교사들의 교원학습공동체가 교육과정을 이끈다.
손명선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10/20 [22:1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교원학습공동체는 혁신학교의 원동력이다.     ©손명선 기자

  

교는 바쁘다. 종소리가 사라진 학교에서 선생님들은 어떻게 움직일까?

*혁신학교에서는 대체로 수업종을 울리지 않는다. 반마다 수업시간이 자율적이라 일괄적으로 종을 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혁신학교가 교사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으로 움직인다고 할 때 그 근원은 무엇일까?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적으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그 힘은 어디에서 나와야 할까?

혁신학교 교사들은 어디에서 전문성을 개발하고 학습할까?

 

교원학습공동체는 교사의 학습과 전문성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그동안 교사모임, 교사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사학습동아리, 교사자율동아리 등의 이름으로도 불려왔다.

 

우리 학교는 개교혁신학교라서 처음부터 회의하고 의논하고 결정할 일이 많았다. 그와 동시에 새로운 동료교사들과 마음을 맞추어야 하고, 함께 학습할 일도 많았다. 교사들의 학교시간은 씨줄, 날줄로 촘촘히 엮여져 돌아가지만, 자칫하면 자율성 속에 방임하기가 쉬울 수 있다.

 

우리 학교의 교원학습공동체는 학년별 학습공동체와 주제별 학습공동체로 2개의 장을 열어놓은 상황이다. 선생님들은 학년별 학습공동체에 속해 있으면서 주제별로 흥미있는 학습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고, 프로젝트식으로 단기간에 끝날 수도 있어서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학습공동체를 세울 수 있다.

 

동학년 학급 구성이 비교적 많은 학교라서 학년협의회는 매우 중요한 소통의 자리이다. 마침 학년협의회를 제대로 구상해서 연수하면 연수시간으로 이수할 수 있다는 공문이 2016년도에 왔다. 우리 학교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그 제도를 잘 활용하였다. 이왕 하는 학년협의회를 연수처럼 배움과 학습의 기회로 만들어 볼 수 있었다.

 

각 학년협의회에서도 수업협의와 교사연수를 씨줄 날줄로 조성하였다.

각 학년의 학습공동체 활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학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P(좋은 점)

M(고칠 점)

I(제안)

화요수업협의회

-매주 정기적으로 모이게 되니 가르쳐야 할 내용을 미리 훑어보면서 교육과정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수업내용구성뿐만 아니라 평가방법까지 공유하고 의논하다 보니 한달간의 수업일정을 미리 계획하고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었음.

-매번 협의를 준비하는 사람만 토의를 이끌어 나가다보니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이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규모가 큰 동학년의 경우 철학을 공유하거나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적어 매우 어려움을 겪기도 함.

-1년 내 큰 행사, 주제 활동을 생각해보고 구성원이 나눠서 수업연구에 대해 토의해보면 좋겠다.

-수업협의시간과 학년업무협의시간을 분리해서 두고 수업협의만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수업협의회 제도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음.

 

 

학년 내 자율동아리 활동

 

 

저학년 감각 깨우기 교육활동 연구

평소 수업시간에 해보기 어려운 감각활동을 배우고 체험해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어서 좋았다.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계절과 학습 시기에 맞게 조정해서 짜임새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면 좋겠다.

올해 해본 여러 활동을 바탕으로 활동과 연수를 묶어서 내년도 동아리 계획을 짠다.

숲놀이

막연한 자연 숲놀이가 아닌 우리 학교 주변생태를 활용한 실제 활동을 제시해주셔서 좋았다.

,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마다 관련 연수를 받았으면 좋겠다.

기존 2회 연수에서 4회 연수로 확대하여 분기별 진행함.

습식 수채화

강사님뿐만 아니라 임00선생님을 통하여 꾸준히 실습해본 것이 아주 좋았다.

단기간 연수를 통하여 학급에 적용하기는 어려움.

2017년 연수받은 것을 바탕으로 2018년에는 많은 학급으로 확대해서 실시해보면 좋겠다.

그림책 동아리

동화책을 읽기전/ 읽는 도중/ 읽은 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구조의 씽킹맵을 배워 동화책읽기 활동에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됨

동화책에 더 많은 예산을 지원해줘서 교사 개개인이 동화책을 더 구비하지 못하고 있어서 아쉬움

지속적으로 그림책동아리 모임이 이어질 수 있도록 타 행사등 불필요한 행사등을 과감히 삭제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자신도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한 필수 시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요구됨

수공예연수

-학생의 집중력 향상 및 인성 교육에 도움 -3학년 발달단계에 맞는 협응력 및 지각능력, 공감각 향상

 

학년마다 좀 더 시간을 투자해서 세밀한 내용으로 배운 것을 바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목공 연수

목공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으며 5,6학년 학생들이 하는 프로그램을 교사가 미리 해 보는 것이 좋았다.

 

만드는 종류에 따라 시간, 동선을 고려하여 강사, 수강생의 수를 조정하여 기다리는 시간이 길지 않게 원활히 운영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온글읽기

온작품 읽기 연구 및 수업 적용 방안 탐구

-빨간연필

-푸른사자 와니니

 

도서관에 관련 책들을 요청했는데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빠른 정리와 안내가 필요함.

 

                                      -주제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주제별 학습공동체

학습 내용

활용 방안

인형극 동아리

-여러 인형극의 종류와 극 작업 소개

-인형극 시연하기

인형극 시연, 소품 제작

밴드 동아리

변화하는 아이들과 그에 발맞춰 나가는 음악교육은 어떤 방법을 활용하여 할 수 있을 것인지, 아이들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욕구를 지원 해 줄 방법은 없는지, 학교 문화의 한 줄기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

입학식, 졸업식, 학교축제 등에 활용

소리다움 동아리

음악이라는 예술적 기능을 가진 교사만 음악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가 음악 수업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개발한다.

음악 수업

학교문화혁신

동아리

우리 학교에 맞는 혁신학교 운영 방안

학교문화혁신

즐거운체육수업

동아리

뉴스포츠와 놀이를 활용한 체육수업방법연구

체육 수업

복잡성교육 동아리

시스템사고 교육으로 창의성 수업

창체 수업

교육독서 동아리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비전 찾기

여러가지 교육프로그램 학습

교육활동 전반, 교사연수

감각체험중심교육 동아리

-다양한 교육철학을 이해하고, 감각체험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수업에 이를 적용시키고자함

수업 적용

발도르프교육

동아리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한 1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적용, 교육과정재구성

문학연구 동아리

발도로프 교육과정에 기반한 어린이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교육

국어 수업

 

 혁신학교의 속살은 민주적인 학교문화와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들의 자발적 연수와 재교육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결이 다르다. 꽉찬 자부심으로 교육의 변화에 부응하려면 혁신학교 선생님들은 시간을 쪼개어 만날 것이고, 그 변화는 서서히 학교를 학습하는 조직으로 만들어 나가게 될 것이다. 혁신학교 선생님들의 변화가 학교의 변화로, 학교의 변화가 우리 사회를 조금더 살기 좋은 따뜻한 세상으로 만들어 나가길 의심치 않는다. 

 

 

손명선 기자는 38년간 초등교사로 재직하면서 혁신학교 운동에 동참했다. 세상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지금 해야 할 일들을 벗들과 함께 찾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
ⓒ 한국교육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칼럼 많이 본 기사